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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혈관내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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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혈압 생활관리
 
고혈압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순환기계통의 위험한 합병증을 일으켜 합병증으로 고생하거나 이로 인해 사망하는 사람의 수가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혈압으로 진단되면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음식은 되도록 싱겁게 드십시오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혈액내의 나트륨 농도가 높아져 혈액의 부피가 커지고, 혈관의 압력이 커지게 됩니다. 보통 한국사람의 1일 소금섭취량은 15~20g 인데, 고혈압의 치료와 예방을 위해선 염분 섭취를 하루에 10g이하로 줄여야 합니다. 따라서 짠 음식, 밑반찬, 젓갈류, 생선통조림, 김치(대신 싱겁게 만든 생채, 물김치, 겉절이 이용), 장아찌, 국이나 찌개 국물, 된장, 간장, 고추장, 조미료 등의 섭취를 줄이고, 가능한 저염 제품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정상체중을 유지합니다.
체중 증가의 경우, 고혈압 발생의 70% 정도까지 원인이 되는 것으로 나타나 고혈압 발생에 비만이 중요한 위험 인자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이 많이 나간다면 살도 열심히 빼야 합니다. 정상체중 범위에서 체중을 유지하며 (표준 체중(Kg) = [신장(cm) -100] x 0.9), 월 2Kg정도 감량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운동도 혈압에 좋습니다.
운동은 혈압을 낮추고, 심폐기능개선 및 고지혈증 개선하며 체중감소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등을 해소해 고혈압 환자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운동은 에어로빅, 빨리 걷기, 가벼운 달리기, 등산, 계단 오르기, 자전거 타기,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이며, 1주일에 3~4회 정도, 1회 30분에서 1시간 가량 약간 숨이 찰 정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운동을 해서는 안되는 사람도 있으므로 전문의에 의한 철저한 운동평가 후에 실시해야 합니다.

커피나 담배, 스트레스를 줄이면 혈압도 떨어집니다. .
흡연은 심장질환의 위험성과 혈압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는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카페인 또한 혈압 상승을 유발하므로 커피를 마시지 말거나 하루 2잔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고혈압을 비롯한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해 항상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마음의 평안을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고혈압은 완치되는 질환이 아니고 조절하는 질환이므로 고혈압의 성공적인 관리를 위하여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혈압조절이 되는지를 꼭 확인하시고 약물치료 및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등의 지속적인 관리에 힘써 주시기를 바랍니다.